Sag 사고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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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적 요인]
- Lightning Strikes
- Mountain Fire
- Snowstorms
- Line Faults
- Overgrown Vegetation
- Flash Over
- Animals
[인위적 요인]
전력공급계통 설비의 고장
- 송전선에 낙뢰 등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차단기를 개방하여 고장설비를 분리하는 사이에
순시전압저하가 발생
- 전력계통에 지락 및 단락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점이 분리되는 사이에 순간전압저하 및 순간정전 발생
대용량 부하의 기동
- 대용량 부하 기동 시의 Peak 전류로
인하여 순시전압저하 현상이 발생
- 낙뢰 발생지로부터 150km이내의 순간전압강하율(%)
- 낙뢰에 따른 Sag 발생
전력계통을 구성하는 송전선에 낙뢰 등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설비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또는 전압, 전력의 동요를 최소한으로 억제하여 전력계통의 안정도를 유지하기 위해 고속도로 고장설비를 검출하고 계통에서 분리할 필요가 있다.
고장 점은 송전선 등의 각 설비에 설치한 보호계전기로 검출하고 보호대상설비에 고장이 발생했다고 판단할 경우는 차단기를 개방하여 고장설비를 분리한다. 이와 같이 고장을 제거하는 사이에 순간전압저하가 발생한다.
- 지락, 단락에 따른 Sag 발생
전력계통에 1선지락 사고, 2선지락 및 단락, 3상 단락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점이 분리되어 고장이 제거되는 사이 순시전압저하(Voltage Sag)및 순간정전(Interruption)이 발생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송전선로에 사고가 발생하면 A·B 차단기가 동작하여 사고점이 분리되는 사이 Voltage Sag가 발생된다.
계통의 사고 유형별 전압저하는 중성점 접지방식에 따라 상이하며, 1선지락시의 전압저하 정도는 비접지 및 고저항접지 계통에서는 적고, 직접 접지계통에서는 크게 되며, 2상지락 및 3상지락시의 전압저하 정도는 계통접지방식에 관계없이 크게 된다.
[이러한 계통사고에 의한 전압저하의 차이를 전압벡터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 대용량 모터 기동에 따른 Sag 발생
전력설비의 대형화에 따라 전동기 용량도 대형화되어 기동 시 발생하는 기동 전류로 인하여 Voltage Sag가 발생한다.
- 낙뢰로 인한 한전 송·변전 설비 재-폐로(Re-Closing Circuit) 작동에 따른 순간전압강하 발생 경로